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전시 sql파일 업로드 용량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전시 sql파일 업로드 용량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전시 SQL 파일의 용량이 크다면, 업로드 용량을 늘려야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1. php.ini 파일 수정: 이 파일은 PHP 설정을 담당합니다. 다음과 같은 설정을 찾아서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 upload_max_filesize: 이 설정은 업로드할 수 있는 최대 파일 크기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64M’이라고 설정하면 최대 64MB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 post_max_size: 이 설정은 POST 방식으로 전송할 수 있는 최대 데이터 크기를 설정합니다. upload_max_filesize보다 크게 설정해야 합니다.
  2. .htaccess 파일 수정: 웹 서버의 설정을 담당하는 이 파일을 통해서도 업로드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설정을 추가하면 됩니다.
    •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64M
    • php_value post_max_size 64M
  3. 웹 호스팅 관리자 패널 사용: cPanel 등의 웹 호스팅 관리자 패널을 사용한다면, 이를 통해서도 업로드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위 방법들은 일반적인 방법들이며, 사용하는 웹 서버나 웹 호스팅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 카페24 호스팅 워드프레스 이전시 sql 용량 파일 업로드 용량 늘리기

※카페24 서비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서비스)  이용시 21년 6월 기준 카페24 웹호스팅의 phpMyAdmin을 통한 업로드 용량은 20MB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htaccess” 의 파일에 아래  코드를 추가하여 업로드 용량을 변경 할수 있습니다.

# Rewrite Module
RewriteEngine On
php_value upload_max_filesize 200M
php_value post_max_size 200M

호스팅 이전시 이전 작업에 대해 알아보자

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전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포함합니다.

  1. 백업: 이전 시작 전에는 항상 현재 사이트의 백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워드프레스 파일 및 데이터베이스를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2. 새 호스팅 계정 준비: 새로운 호스팅 계정을 설정하고, 필요한 PHP 환경을 준비합니다.
  3. 워드프레스 파일 이전: FTP나 cPanel의 파일 관리자를 통해 워드프레스 파일들을 새로운 호스팅 계정으로 이전합니다.
  4. 데이터베이스 이전: 백업한 데이터베이스를 새로운 호스팅의 데이터베이스로 이전합니다. 이 때, SQL 파일 용량이 클 경우 업로드 용량을 늘리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wp-config.php 수정: 이 파일에서 데이터베이스 이름,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등을 새로운 호스팅의 정보로 수정합니다.
  6. 도메인 DNS 변경: 도메인의 DNS 설정을 새로운 호스팅의 DNS 서버로 변경합니다. 이 변경은 최대 48시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7. 테스트 및 디버깅: 모든 이전 작업이 끝난 후에는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문제가 있을 경우 디버깅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은 상대적으로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작업이므로, 워드프레스 이전 전문가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한 선택입니다.

 

호스팅 이전 작업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어떤 것이었나요?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들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손실: 백업과 복원 과정에서 데이터가 손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백업 파일을 여러 곳에 저장하고, 이전 후 데이터를 철저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호환성 문제: 새로운 호스팅 환경이 기존 환경과 완벽히 동일하지 않을 경우, 플러그인이나 테마 등에 호환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DNS 전파 지연: DNS 설정 변경 후, 전세계의 DNS 서버가 새로운 설정을 인식하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웹사이트 접속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4. 구성 파일 오류: wp-config.php 파일 등의 구성 파일에 이전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잘못된 정보가 입력될 경우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최소화하려면, 백업과 복원 과정을 신중하게 진행하고, 이전 후 사이트를 철저히 테스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