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도메인 변경하는 법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도메인 변경하는 법

로컬상태에서 워드프레스를 구축했을 경우 실 사용할 웹호스팅으로 구축한 사이트를 이전할 경우 실 사용 도메인을 연결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호스팅 이전 시에는 필수적으로 모든 데이터를 백업해 둡니다.
ftp에 접속하여 wp-content폴더를 복사해 내 컴퓨터에 저장해 두고, phpMyAdmin에 접속해 내보내기한 DB 역시 따로 저장해 둡니다.

1. phpMyAdmin에 접속한 후, 다음 5가지 테이블을 찾아 선택한 후 수정합니다.

  • wp_options: siteurl과 home
  • wp_site: 도메인 컬럼에 있는 예전 주소를 새 주소로 변경
  • wp_sitemeta: siteurl
  • wp_blogs: domain컬럼에 있는 예전 도메인 이름을 모두 새 도메인 이름으로 변경(멀티사이트 url)
  • wp_#_options: 멀티사이트 개수만큼 생성된 wp_#_option의 예전 주소를 새 주소로 변경함.(ex. wp_2_options 테이블을 찾아 도메인 변경. 혹은 wp_3_options, wp_4_options 등등.. 멀티사이트 개수만큼 생성되어 있음)

2.ftp에 접속하여 wp-config.php파일을 찾아  아래  DB 사용자명, DB패스워드 등을 업데이트 합니다. 

사이트 주소 및 DB 정보와 DB 패스워드를 변경합니다. (*멀티사이트가 있을시 해당 부분도 수정합니다.)

3.wp-config.php파일을 일부 수정합니다.

예전도메인을 define( ‘DOMAIN_CURRENT_SITE’, ‘예전도메인.com’ );

새로운 도메인으로 변경 define( ‘DOMAIN_CURRENT_SITE’, ‘신규도메인.com’ );

위글은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일경우입니다. 싱글사이트(단일사이트) 일때는  wp_options 만 수정해주면됩니다.

도메인 변경 후에 검색 엔진 최적화는 어떻게 해야 하지?

도메인 변경 후에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의 가이드라인을 따라 진행하면 도메인 변경으로 인한 SEO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1. 301 리디렉션 설정: 이전 도메인의 모든 페이지를 새 도메인의 해당 페이지로 올바르게 리디렉션해야 합니다. 301 리디렉션은 검색 엔진에게 이전 페이지의 신뢰도와 검색 엔진 순위를 새 도메인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2. 내부 링크 수정: 웹 사이트 내부의 모든 링크를 새 도메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이는 내부 링크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검색 엔진이 새 도메인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XML 사이트맵 업데이트: 새 도메인으로 사이트맵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이 사이트의 구조와 페이지를 잘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된 사이트맵을 검색 엔진 도구에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외부 링크 업데이트: 기존에 다른 웹 사이트로 연결된 외부 링크가 있다면 해당 링크를 새 도메인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는 외부 링크의 유효성을 유지하고 검색 엔진에서 새 도메인으로의 신뢰도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속도 최적화: 새 도메인으로 이전한 후에도 웹 사이트의 속도가 빠르고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며, 느린 페이지 로딩 속도는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6. 컨텐츠 업데이트: 도메인 변경을 기회로 삼아 컨텐츠를 업데이트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키워드 연구를 통해 검색어에 맞는 컨텐츠를 작성하고, 새로운 도메인과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도메인 변경 후에는 검색 엔진의 색인 과정이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변경 후 일정 기간 동안 트래픽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유의하고 변경 사항을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만한 선택입니다.

도메인 변경으로 인한 SEO 영향은 어떻게 최소화할 수 있을까?

도메인 변경으로 인한 SEO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301 리디렉션 설정: 이전 도메인의 모든 페이지를 새 도메인의 해당 페이지로 301 리디렉션(영구 리디렉션)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은 이전 페이지의 신뢰도와 검색 엔진 순위를 새 도메인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주요 페이지와 포스트에 대해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내부 링크 수정: 웹 사이트 내부의 모든 링크를 새 도메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이는 내부 링크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검색 엔진이 새 도메인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전체 사이트를 검토하고 모든 내부 링크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3. 사이트맵 업데이트: 새 도메인으로 사이트맵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사이트맵은 검색 엔진에게 사이트의 구조와 페이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검색 엔진 도구에 제출하여 새 도메인의 페이지가 색인되도록 해야 합니다.
  4. 외부 링크 업데이트: 기존에 다른 웹 사이트로 연결된 외부 링크가 있다면 해당 링크를 새 도메인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외부 링크의 유효성을 유지하고 검색 엔진에서 새 도메인으로의 신뢰도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기존 링크 파워를 유지하고 도메인 변경으로 인한 연결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컨텐츠 업데이트: 도메인 변경을 기회로 삼아 컨텐츠를 업데이트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키워드 연구를 통해 검색어에 맞는 컨텐츠를 작성하고, 새로운 도메인과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이를 통해 검색 엔진이 새 도메인의 컨텐츠를 잘 인식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6. 속도 최적화: 새 도메인으로 이전한 후에도 웹 사이트의 속도가 빠르고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검색 엔진은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하며, 느린 페이지 로딩 속도는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페이지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미지 최적화, 캐싱 설정, 압축 등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변경은 신중하게 수행되어야 하며, 이전 전략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변경 후에는 변경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