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SEO에서 색인이란
구글 상위에 랭크되는 10가지 방법
SEO를 하고자 한다면, 사이트 내 콘텐츠를 검색봇이 잘 수집해갈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구성을 해야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카페/지식인 위주로 주요 컨텐츠가 노출되기 때문에 독립적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로는 노출이 쉽지 않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사이트 관리자를 위한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하며, 현재 구글상에서 자신의 사이트 내의 콘텐츠를 어떻게 수집해가고 있는지, 각 페이지에 인덱싱은 잘 되고 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구글 상위에 랭크되는 10가지 방법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첫번째, 문법에 맞는 HTML을 사용하여 작성하기
- 태그를 활용해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에 붙이는 등 적절한 HTML 소스로 홈페이지를 구성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검색엔진에게도 이해하기 쉬운 웹 문서가 되고, 유사한 내용의 웹 문서가 있을 경우 상대적으로 이러한 문서의 순위가 높아집니다.
두번째, 명확한 페이지 제목 만들기
- 유인 키워드 반복 삼가 (예) café, ca fe, 카페, 카 페
- 반복적이고 문구 제목 삼가
- 제목내용중에 하이픈( – ), 콜론( : ), 막대(ㅣ) 사용금지
세번째, 메타 태그 활용하기(키워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 동일한 디스크립션(description)을 적용할 경우 효과적이지 않음
- 각 페이지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요약해 서술한 내용을 넣는 것이 좋음
- 해당 페이지의 제목(title)과 중복되는 정보는 제외하는 것이 좋음
- 페이지가 많은 홈페이지의 경우, 최대한 잘 읽히고 스팸으로 구분되지 않게 구성해야 함
- 모든 페이지를 작성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홈페이지 내 각 페이지에 우선순위를 두어 주요 페이지들만 작성하는 것을 추천
네번째, 이미지에 alt속성기재하기 (이미지에 대한 안내글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alt 속성이란, alternative의 의미로 이미지가 로딩되지 못했을 때 대신 표시되는 텍스트입니다.
다섯번째, 이미지맵에 중요한 링크 사용피하기
- 한 장의 사진에 여러 개의 링크를 설정하는것을 말 합니다.
여섯번째, 플래시 전용 페이지 피하기
- 현재 대부분의 브라우져에서도 플래쉬사용은 배제 되고 있는 부분임을 감안한다면, 사용은 삼가하는것이 좋습니다.
일곱번째, anchor 태그를 활용한 적덜한 키워드 배치
- 구글의 경우, ‘앵커 텍스트’ 링크로 해당 페이지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지 체크하기도 합니다.
여덟번째, 여러개의 페이지로 나뉘어진 콘텐츠 검색 최적화 – 연계된 시리즈물 연재
- 한 주제로 글이 길어질 경우 동일 제목을 가진 콘텐츠를 여러 페이지로 나누어 만들게 됩니다. 이때 해당 페이지를 검색엔진에게 잘 알리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와 같은 블로그형 홈페이지나, 그누보드/제로보드와 같은 게시판 형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 전체보기 페이지를 만들어 제공
- Google에서는 해당 페이지를 논리적 순서로 처리하여 페이지의 링크 속성을 통합하고 검색자에게 주로 첫 번째 페이지를 표시
아홉번째, 모든페이지가 유입 페이지가 되도록 사이트 구성
- 사이트내 어떤 페이지로 방문이 유입될지 모르기 때문에 모든 페이지에는 메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설치해 전체 사이트의 ‘동선’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열번째, HTTPS 사용 권장
- 동일사이트라면 http로 서비스 하는 것보다, https로 서비스 할 경우 구글 검색엔진에서 전체 점수의 약 1% 정도에 해당하는 랭킹 가산점을 부여
위의 열가지를 말 할 수 있습니다.
생소한 단어들도 있지만, 웹에 대해 조금만 공부한다면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